저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에서 유입이 되도록 사이트맵 등록과 rss등록을 했었다.

이번에는 한국에서는 아마 가장 큰 검색 포탈인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유입되도록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구글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사이트 등록과 rss등록을 다음과 같이 해보자.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포기하지 않고 따라해보자.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로그인을 해준다.

주소 : https://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도구에서 내 사이트의 검색 반영 정보와 웹 표준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내 사이트의 검색 반영 정보, 사이트 검색 결과 등 내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네이버 이외에 쇼핑몰, 기타 사이트를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관문 중 하나이다.

2. 로그인 후, 연동할 사이트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준다.

3. 본인의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인 소유 확인 페이지가 나오면 아래에 html태그방법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 html태그를 반드시 복사해두자. 창을 닫지 말 것 !

4. 새 창을 열어 본인의 티스토리를 열어 [설정] - [스킨 편집]을 눌러준다.

5. html 태그 창을 눌러준다.

6. <head> 바로 밑에다가 아까 복사해둔 html 태그를 붙여준다.

7. [적용]까지 눌러준다.

8.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돌아가, 보안코드를 넣고 확인까지 눌러준다.

9. 소유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고, 노출 영역은 로직에의해 결정된다라는 이해가 어려운 문구가 나오는데, 어쨌든 이렇게 뜨면 성공한 것이다

10. 요렇게 사이트가 뜨는게 보이면, 내 사이트가 제대로 등록되었다는 것이다. 이어서 rss 제출로 이어가보자.

블로그 주소를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화면이 보이고, 요청 - rss 제출을 눌러본다. 아래와 같이 입력 하면 끝

 

이렇게 네이버에서 사이트 등록과 rss 제출까지 완료하였다. 아직 사이트맵 제출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마치진 않았지만,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나가보도록 할 예정이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위에 소개 된 것 보다 훨씬 많은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금은 사이트맵 등록과 rss 제출만 알고 있는 상태라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어떻게 하면 내 글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는지 연구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