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잡다한 review

서울교통공사 2019 하반기 필기 시험 후기

꿈노리터 2019. 12. 16. 13:29

서울교통공사 2019 하반기 필기 시험 후기

 

2019년 하반기 서류 접수가 11월 25일(월)~ 11월 29일 (금)까지 진행되었고, 12월 14일 (토) 필기 시험이 일괄 진행되었다.

 

1. 필기 시험 준비 사항

더보기

수험표 출력, 필기구, 컴퓨터용 싸인펜, 신분증

참고로 서류 접수가 끝나면 공지를 통해 필기 일정과 장소, 수험표 출력을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열리니 꼭 확인해야 한다. 필기구는 제한 없이 모두 사용 가능 했다. 샤프와 펜, 연필, 컴퓨터용 싸인펜(한 쪽은 빨간 펜 + 한 쪽은 컴퓨터용 마킹펜)을 지참해갔었는데, 제재 없이 풀이 때 사용했다.

단, 수정용 테이프나 수정액은 사용시 해당 문제는 감점 처리되니 들고가더라도 사용하면 안된다.

수험표는 지참하지 않은 사람들은 별도로 출력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참조할 것. 신분증도 공인되는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만료되지 않은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임시 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 등). 

 

2. 시험 시간 및 고사장

9:30 까지 입실 완료하여야 하며, 고사장은 5 x 5 로 총 25명이 한 교실에 배정된다. 

9:30 부터 정,부 시험 감독관이 답안지를 나눠주고 신원 확인을 한다.

시험은 10:00 시작하여 11:30에 종료, 즉 90분 동안 80문제를 풀게 된다. 

시험지는 A형과 B형으로 나눠져 있고, 어떤 유형을 받을지는 배부 받아야 알 수 있다. (문제는 동일하며 순서만 배열이 다름) 

시험 시간 30분, 10분, 1분 등등 종료시간 몇 분 전인지 방송이 나오니 꼭 시계를 안보더라도 대충 시간을 알 수 있다. (되도록 5분 전부터는 답안지 교체를 안 하는 것이 실수를 방지하고 이때까지 푼거라도 제때 제출할 수 있다.)

찍어도 감점 처리 안되니까, 모르는 것은 찍기 !! (방송으로 친절히 알려줌)

3. 문제 유형

더보기

모듈형 문제, 난이도는 별 4.5개..!

NCS는 사실 처음 쳐봤기 때문에, 그 전에 기출 유형을 대략적으로 확인 하고 갔었다. 

그런데 실제 체감 난이도는 많이 어려웠다고 느꼈다. 공부하고 와야하는 문제들이 많았다고 느꼈다.

예를 들면, 철도안전법 관련, 직업윤리, 기업윤리, 심리발달 관련, 공문서 연도기입 방법(년도 일련번호 ?), 수식 3문제, 철도사고 사례와 직업윤리, 4차산업(융합), 등등..

대기업 인적성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라 지문만 읽고는 풀 수 없는 문제가 많아서 찍기 신공..! 

도표나 그래프 상태가 매우 안 좋다는 소문은 들었지만, 역시나 도표의 빗금이 잘 안보였다. 그래도 예전보다는 프린팅 상태나 지문/글씨체가 매우 양호해져서 푸는 동안 큰 문제는 없었다. 그럼에도 어마어마한 지문길이에 놀랬다.

 

4. 기타 참고 사항

꾸준히 NCS를 공부했라면, 무난했을 거라고 본다. 지금 시작했더라도 유투브나 기출 문제 풀이 등을 유심히 보고 가는 것을 추천.

 

5. 그 후, 일정

필기 합격자 발표 : 12/19 오전 10:00

필기 합격자 온라인 인성 검사 : 12월 21일 ~ 22일

필기 합격자 면접 : 12월 26일 ~27일 

 

모든 분들 건승을 기원합니다.